조선비즈 2021년 7월 23일

온라인 브랜드 인수운영 플랫폼 넥스트챕터(공동대표 정재호, 권오수)가 시드 투자유치를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시드 투자에는 끌림벤처스, 패스트벤처스, 블루런벤처스/BRV캐피탈 매니지먼트(BlueRun Ventures/BRV Capital Management), 굿워터캐피탈(Goodwater Capital) 등 국내외 유수의 VC와 국내 최대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가 참여했다. 김상헌 네이버 전 대표(현 배달의민족 부회장)도 엔젤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넥스트챕터는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중소 온라인 브랜드를 인수하여 성장시키는 이른바 ‘온라인 브랜드 인수운영 플랫폼 사업’에 뛰어든 국내 첫 스타트업이다.

해외에서는 지난 2018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100여개 이상의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 브랜드를 인수한 미국의 스라시오(Thrasio)가 기업가치 약 11조 5천억원으로 상장을 앞두고 있을 정도로 검증된 사업이다. 최근에는 스라시오의 경쟁사 퍼치(Perch)가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약 9,0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넥스트챕터의 정재호, 권오수 공동대표는 “국내에도 뛰어난 제품력을 갖추었지만 유통 마케팅 역량 및 자금력의 문제로 더 큰 성장의 기회를 놓치고 경쟁사에 밀려나는 브랜드들이 많다”며 “매각을 통해 자식처럼 키운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브랜드 오너 개인의 재무적인 목표 달성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브랜드 오너 분들이 넥스트챕터의 미션에 공감해 주시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벤처기업 중 M&A를 경험한 곳은 0.3% 이하, 일반 중소기업의 경우 관련 통계조차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활성화되지 않은 시장이다. 사모펀드(PE)를 중심으로 연 매출 수 백억원 규모의 브랜드를 인수하는 사례를 제외하면 중소규모 브랜드의 인수 합병 시장은 사실상 부재한 것이다.

넥스트챕터는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투자금에 더하여 인수 금융, 공동 투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총 100억원 이상의 재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연 내 수 개 이상의 브랜드를 인수하고, 내년부터는 인수 속도를 가속화하여 빠르게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이미 10개 이상의 브랜드와 구체적인 계약 조건 협의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브랜드 인수 시 가치 평가는 넥스트챕터가 별도 정의한 브랜드 이익을 기준으로 2~4배 내외의 배수를 적용하여 진행한다. 성장률, 이익률, 고객 리뷰 등 평가 지표에 따라 배수가 결정되는 방식이다.

이번 시드 투자를 집행한 끌림벤처스의 남홍규 대표는 “넥스트챕터의 창업자 및 경영진들은 온라인 광고 분야에서 성공적인 창업 경험이 있는 연쇄창업가일 뿐만 아니라, 사모펀드, 컨설팅 등의 프로페셔널 경력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인수와 운영 모두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흔치 않은 팀”이라며 “넥스트챕터 팀이 인수한 브랜드의 ‘넥스트챕터’를 열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원문 보기: https://biz.chosun.com/industry/industry_general/2021/07/23/U5T45FOLVVEBHPJDOQ44O5QTDY/

Write a next chapter for your brand!


💌 넥스트챕터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온라인 브랜드의 성장과 매각에 관한 다양한 컨텐츠를 받아보세요!

처리중입니다..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Posted by:NextChapt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